Genie Eir (항공공학, 항공이야기)

2019/01

해당되는 글 9
thumbnail
항공상식/항공산업의 역사

비행기와 항공기의 차이는? 항공기의 분류/종류

항공기의 분류/종류 항공기와 비행기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어려워서라기보다는 사실상 항공분야를 전공으로 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항공기나 비행기 둘 중 어느것으로 말해도 뜻이 통하기 때문에 굳이 궁금해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TIP “비행기”는 “항공기”의 한 종류이며, 항공사에서 운항하는 일반 여객기들은 모두 “비행기” 입니다. “항공기”의 정의“항공기”란 항공법 「항공법」 제2조 제1호에 따라 비행기(고정익)/비행선/활공기/회전익 항공기 및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비행기구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해 항공에 사용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한다. 가장 상위개념의 대분류는 “항공기”이며항공기는 위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경항공기 : 공기보다 가벼운 기..
thumbnail
티스토리 활용 TIP

[Square 스킨 기준]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이웃 추가하기(이웃커넥트 설치하기)

[Square 스킨 기준]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이웃커넥트 설치하기 티스토리는 아직 유튜브의 “구독”이나, 네이버의 “이웃” 같은 [즐겨찾기] 개념의 연결고리가 없습니다. 또한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네이버를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네이버의 이웃맺기를 사용하면, 블로그에 방문했던 사람들이 이웃 추가를 통해 재방문할 확률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스킨마다 적용시킬 위치는 다르겠지만,저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기본 Square 스킨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위 링크를 눌러 네이버 이웃커넥트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①티스토리로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을 설치할 예정이므로, [다른 블로그로 퍼가기]를 눌러줍니다.②위젯을 사용할 본인 블로그 주소를 적어줍니다. Ex) gneir.com*점선으로 처리된..
thumbnail
티스토리 활용 TIP

[Square 스킨 기준] 이전발행글 링크 넣어 블로그 컨텐츠 쉽게 보여주는 방법

[Square 스킨 기준] 이전발행글 링크 넣기 오늘 포스팅 내용은 관련된 주제의 글을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걸어 블로그에 방문한 손님이 블로그 내에 있는 “관련된 포스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며, 사람들이 블로그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간단한 기능이며, 아래에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TIP [이전글넣기] 기능을 그냥 사용했을 때 위와 같은 꾸며진 서식이 아닌 검정색 글씨로 표현됩니다. 꾸미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위의 예시처럼, 포스팅 맨 아래에 관련글을 보여줌으로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정보를 획득한 손님들이 바로 블로그에서 빠져나갈 수도 있기 때문에 눈에 띄게, 예..
thumbnail
티스토리 활용 TIP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

사이드바에 광고를 넣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티스토리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은 메뉴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그림을 활용하여 한 단계씩 차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개인 티스토리 “관리” 설정으로 들어와서 왼쪽 하단에 [플러그인]을 눌러줍니다. 중간 쯤 내려오면, “배너출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용”을 눌러줍니다. 왼쪽 메뉴 플러그인 위에 있는 [꾸미기-사이드바]를 눌러줍니다. 왼쪽 메뉴 중 [기본 모듈-HTML 배너출력 “+”]을 눌러줍니다. 오른쪽 메뉴 중 [사이드바1-HTML 배너출력 “편집”]을 눌러줍니다. 이름은 임의로 지정 해주시고, 이제 구글 애드센스 HTML 소스를 가져와야 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왼쪽 메뉴 [광고-광고 단위]에 들어가서 “..
thumbnail
항공관련 자격증/항공산업기사

항공산업기사 실기(작업형) 특강/학원/전문학교 (서울/경기/경남/부산/양산/지방)

아래 소개드리는 항공산업기사 교육기관은 학원처럼 해당 학교 학생이 아닌 일반인이 특정 기간동안 돈을 내고 학원처럼실기 작업형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실습을 해야 하는 장비들이 시험 장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수업을 수강한 곳에서 시험을 치르는 것과불가피하게 다른 곳에서 응시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작업형이기 때문에 실제 작업형 시작하는 순간부터 수험자가 하는 행동을 1:1로 면접관이 옆에서 지켜보며, 해당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면접관이 구술 질문을 하기 때문에 연습하던 장비가 아니면 크게 당황할 수 있습니다. 시험 신청을 늦게 해서 해당 시험장소의 인원수가 꽉 찼을 경우,수업을 수강했던 곳에 전화를 해서 사정을 말하면 추가 시험일자를 늘일 수도 있으니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thumbnail
항공공학/비행역학

항공기에 작용하는 항력(Drag)의 정의와 종류 #2 : 유해항력

오늘은 유해항력(Parasite Drag)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유해항력(Parasite Drag)양력과 관련이 없는 비행을 방해하는 모든 항력즉, 유도항력을 제외한 모든 항력 형상항력(=마찰항력 + 압력항력)(Profile/Form Drag)물체의 모양에 따라 값을 가지는 항력공기의 점성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 압력항력(Pressure Drag)흐름이 물체 표현으로부터 분리되면서 하류 쪽으로와류를 발생시킴에 따라 생기는 항력물체 표면이 유선형일수록 압력항력은 작다 마찰항력(Friction Drag)물체 표면과 유체 간 점성 마찰로 인해 생기는 항력 우선 마찰항력에서 나오는"점성(Viscosity)"이란유체의 흐름에 대한 저항, 즉 액체의 끈끈한 성질액체나 기체 내부에 나타나는 내부 마찰력 으로,..
thumbnail
항공관련 자격증/항공산업기사

2019 항공산업기사 응시정보 및 합격률, 합격자 현황

항공산업기사는 일반적으로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한 항공 전문대학교(2/3년제)에 재학하는 학생들이 정비 면허(면장)을 따기 이전에 학교에서 이론과목을 공부하며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군복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공군에 지원함에 있어 도움이 되고자 따는 것도 있지요. 정비 관련 부사관으로 복무하는 학생들도 많으며 일반 정비병으로 지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차피 군복무를 해야 한다면, 항공 정비관련 학생들은 해당 분야로 복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응시자가 충분히 많기 때문에 시중에 항공산업기사 관련 책이 많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책 비교 후기는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산업기사 시험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큐넷 http://www.q-net...
thumbnail
항공공학/비행역학

항공기에 작용하는 항력(Drag)의 정의와 종류 #1 : 유도항력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은 4가지가 있습니다. 1. 양력(Lift) 항공기가 날 수 있게 하는 기본적인 힘. 수평으로 운동하는 물체가 진행 방향에 대해 수직 윗방향으로 향하는 힘. 중력과 양력이 같을 때 평형을 이루게 되며, 중력보다 양력이 크면 항공기를 더 높게 띄울 수 있다. 2. 중력(Weight/Gravity) 물체와 지구가 서로 당기는 힘. 물체의 질량이 클 수록 중력이 커지기 때문에 항공기를 가볍게 제작할 수록 비행에 유리하다. 3. 추력(Thrust) 항공기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 충분한 추력이 있어야 비행을 유지할 수 있다. 항공기의 종류에 따라 음속(소리의 속도, 340m/s)보다 빠른 항공기도 있다. 4. 항력(Drag) 항공기가 유체 내에서 운동할 때 받는 저항력. 비행 ..
thumbnail
항공상식/비행기 운항 정보

비행단계 5가지(이륙-상승-순항-하강-착륙)

실제 비행과정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비행단계"만 고려하면, 위와 같이 1. 이륙 Take off2. 상승 Climb3. 순항 Cruise4. 하강 Descent5. 착륙 Landing 5가지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비행에서 항공기의 운항은 위 그림과 같이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먼저 본격적인 이륙 전에, 승객과 짐을 모두 실은 비행기는 이륙을 하기 위해 자력으로 지상활주(Taxi-out) 하여 이륙하기 위한 활주로로 이동해야 합니다. 지상활주 연료량 === 선형적 비례 === 지상활주 시간 *연료 소비량 관련 요소*1. 이동 중 정지 횟수2. 가속 횟수 공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행기의 이동입니다.연료의 종류는 별도로 다룰 내용이지만, 이 지상활주(Taxi-out)를 하는 동안 소모하..
300x250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