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ie Eir (항공공학, 항공이야기)


항공산업기사는 일반적으로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한 항공 전문대학교(2/3년제)에 재학하는 학생들이 

정비 면허(면장)을 따기 이전에 학교에서 이론과목을 공부하며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군복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공군에 지원함에 있어 도움이 되고자 따는 것도 있지요.


정비 관련 부사관으로 복무하는 학생들도 많으며 일반 정비병으로 지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차피 군복무를 해야 한다면, 항공 정비관련 학생들은 해당 분야로 복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응시자가 충분히 많기 때문에 시중에 항공산업기사 관련 책이 많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책 비교 후기는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산업기사 시험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큐넷  http://www.q-net.or.kr



항공산업기사 

(Industrial Engineer Aircraft Maintenance)



1. 자격 개요





2. 변천 과정


항공산업기사 통합


[1974년 항공기사2급 + 1984년 항공정비기능사1급] => [1999년 3월 항공산업 기사] 통합




3. 수행 직무




4.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국토교통부)



5. 진로 및 전망



=> 일반적으로 항공기 생산업체 취직을 "위해서" 취득하지는 않습니다. 

도움은 될 수 있겠으나, 정비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재학중에 응시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6. 시험일정


연 3회 (1/2/4 회차) 응시 가능


항공산업기사 시험일정



7. 검정현황


항공산업기사 합격자


=> 

필기 합격률은 25% 대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다만 "기사" 시험과 다르게 복잡한 계산문제 보다는 이론을 이해해야 하는 문제가 많고, 기출문제가 그대로 출제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모르는 내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보다는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기 합격률은 50%대로,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독학으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학원 및 학교에서 주관하는 수업을 들으면 좋습니다. 시험장마다 장비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수업을 들었던 장소에서 익숙한 장비로 시험을 치는 것이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업을 수강한 곳에 문의를 하면 실기 수강신청을 실패하더라도 추가적으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시험일자를 늘릴 수도 있으니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