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ie Eir (항공공학, 항공이야기)

  1. Home
  2. 항공뉴스/대한항공 소식
  3. 델타항공, 대한항공 경영권 방어 지원! : 한진칼 지분 4.3% 매입

델타항공, 대한항공 경영권 방어 지원! : 한진칼 지분 4.3% 매입

· 댓글개 · 항공업계정보

델타항공, 대한항공 경영권 방어 지원!
: 한진칼 지분 4.3% 매입


델타항공과 대한항공이 조인트벤처(JV, Joint Venture) 협약을 맺은 지도 1년이 넘었습니다. 스카이팀 창설부터 델타항공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해 온 대한항공인데요,

이번에 아주 큰 도움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델타항공의 한진칼 지분 4.3% 매입, 어떤 의미일까요?


공식적으로는 델타항공이 대한항공과의 "파트너쉽 강화"라고 발표는 했으나

한진그룹과 비슷한 지분을 보유하며 경영권을 위협하던 KCGI로부터 대한항공이 위기에서 벗어났다는 평이 많습니다.


그런데 왜 대한항공이 아니라 "한진칼"의 지분을 구매했을까요?



델타항공은 단순히 대한항공이 아니라 지주회사인 한진칼에 투자함으로써, 현재 상호 간의 환태평양 노선의 조인트벤처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델타항공과 대한항공의 더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경영권 방어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 아니냐는 의혹에는 델타항공이 이미 2017년에도 조인트벤처 관계에 있는 에어프랑스/KLM 의 지분을 구매한 적이 있어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당시에는 경영권 문제가 걸려 있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한항공이 경영권의 위협을 받아 의사결정을 단독으로 내리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델타항공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요소를 제거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와 같이 대한항공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줌으로써 앞으로 사업 관계에 있어 유리한 면도 있겠습니다.





*현재 한진칼 지분율

대한항공 회장일가  : 28.93%

KCGI : 15.98%


*델타항공 10% 매입 시

대한항공+델타항공 : 약 40%

KCGI : 약 16%


*KCGI 10% 매입 시

대한항공 : 약 29%

KCGI : 약 26%


현재 4.3%를 매입한 델타항공은 향후 10%까지 구매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KCGI가 10%를 구매할 경우 거의 지분율이 비슷하기 때문에 경영권에 큰 위협을 받을 수 있으나, 델타가 10%를 구매할 경우 안정적인 위치에 이르게 됩니다.


Ed Bastian, 델타항공 CEO, 왼쪽


Ed Bastian, 델타항공 CEO

: 델타항공은 조인트벤처(JV, Joint Venture)를 통해 매년 수익이 증가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사업에 있어 대한항공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델타항공이 대한항공을 중요한 사업 파트너로 여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양호 회장 사망 시 KCGI가 대한항공의 큰 위협으로 다가왔으나, 당분간 델타항공이 태도가 급변하지 않는 이상,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SNS 공유하기
300x250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