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ie Eir (항공공학, 항공이야기)

국내 국제공항 분포

대한민국 15개 국내/국제공항 종류


이번 포스팅은 현재 국내에 운영중인 15개의 국내/국제공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5개 공항 중, 6개 공항만 흑자를 내고 있고, 나머지 9개 공항은 현재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TIP

2019년 현재 흑자공항 :
인천국제공항/김포국제공항/김해국제공항/제주국제공항/청주국제공항/대구국제공항


그만큼 나머지 적자 공항들은 운항횟수도 적고, 이용객도 많지 않기 때문에

공항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우리나라에 공항이 15개나 있어? 하고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허브 공항(Airline hub) 정의

1. 항공사가 거점으로 두고 주로 이용하는 공항

2. 주요 환승 거점으로, 그 지역의 중심이 되는 공항


*인천국제공항(국제선)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 제주항공 / 티웨이항공 / 진에어 / 이스타항공 / 에어서울

*김포국제공항(국내선) :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 제주항공 / 티웨이항공 / 진에어 / 이스타항공

*김해국제공항 : 에어부산

*양양국제공항 :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무안국제공항 : 에어필립

*포항공항 : 에어포항


TIP

에어서울 : 국제선만 운항하기 때문에 인천공항만을 허브공항으로 이용합니다.
에어부산 : 부울경 지역항공사 답게 유일하게 LCC 중에 김해국제공항을 허브로 사용합니다.
에어포항 : "베스트에어라인"이 인수하면서 더 이상 포항공항을 허브로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거점 도시(Focus City) 정의

준허브 공항 수준으로 볼 수 있는 "제 3의 중심 지점"의 도시.


*대구국제공항 : 티웨이 에어부산

*김해국제공항: 제주 진에어

*무안국제공항: 제주

*제주국제공항: 진에어

*청주공항 : 이스타


국내공항 운영시간


대부분의 내륙공항들은 "커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항 인근 주민들이 야간에 소음으로 수면 방해가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야간에 운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공항 인근에 민가가 없는 공항들은 24시간 운항할 수 있습니다.


TIP

커퓨타임(Curfew time)
커퓨(curfew)는 '야간통행금지'라는 뜻으로, 야간운항이 통제되는 시간대를 의미


김포국제공항

1958년에 개항한 "김포국제공항"은 한국의 대표적인 국제공항이었으나,

2001 3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하면서 국제선 기능을 인천공항에 양도하게 됩니다.

그러나 국제선을 다 빼고 나니 활주로 텅 비게 되어, 2003년에 다시 국제공항으로 회귀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항공사의 "국내선 허브 공항"이며 국제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2018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확장2018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확장


에어부산을 제외한  대한민국 항공사들이 모두 인천국제공항을 허브로 삼고 있습니다.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의 바다를 메워서 만든 해상공항이기 때문에 커퓨타임 없이 24시간 운영할 수 있습니다.

2018년 제2터미널이 개항한 이후로 항공사에 따라 사용하는 터미널 종류가 다릅니다.


*제2터미널 : 대한항공을 포함한 일부 스카이팀 항공사

*제1터미널 :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스타얼라이언스, 원월드, 비동맹 항공사

*탑승동 : LCC(저가항공사)와 제2터미널을 이용하지 않는 스카이팀 항공사


대구국제공항

대구국제공항은 지금은 흑자공항이기는 하지만, 이전에는 승객수가 적어 적자를 면하지 못했던 때도 있었습니다.
여객 편수를 늘리기 위해 공항 인근 주민들, 공군 측과 협의하여 
운영시간을 6:00~22:00에서 5:00~24:00 으로 늘리는 데 성공했으며 현재는 국제선도 차차 늘려가고 있습니다.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기준으로 2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있는 공항입니다.

2016년 박근혜 정부 때 가덕도와 밀양을 제치고 김해공항에 활주로를 1개 추가하는 ‘김해 신공항안’이 채택되었으나

최근 뉴스로 보아서는 반대의 의견이 많아 이번 정부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제주국제공항

제주공항도 현재 포화상태여서 제2공항을 지으려 하고 있으나, 아직 갈등이 많아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LCC(저가항공사)의 성장에 따라 제주공항도 활성화되고 있으며

중국 관광객의 제주공항 무비자 환승제가 실시되면서 제주공항 방문객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안국제공항

위치가 애매하기도 하고, 무안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공항이 없어 적자를 크게 내던 공항이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 제주항공이 무안국제공항을 Focus City(거점 도시)로 선정하면서 
국제선 취항을 늘리고 있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광주공항

무안국제공항의 성장에 따라 근처에 있던 광주공항은 입지가 더욱 좁아지게 되었고,
결국 2021년 광주공항의 모든 기능을 무안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했고, 이에 따라 광주공항은 폐항 예정입니다.



나머지 국내공항들은 아직 국내선만 겨우 유지되고 있으며, 
무안국제공항의 경우처럼 앞으로 새로 성장할 LCC들이 거점으로 잡고 같이 성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